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초보 리눅서의 이야기

전에 LifehackerTop 10 Software Easter Eggs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었습니다.

제목 그대로 이스터 에그 10 가지를 소개하고 있는 이 글에는 이미 널리 알려진 파이어폭스의 이스터 에그인 about:mozilla 외에도 Firefox Kitchen Sink라고 하는 새로운 파이어폭스의 이스터 에그가 소개되었습니다.

8. Firefox Kitchen Sink

How to find it: In Firefox 2 and higher, type about kitchensink (no colon in there, unlike about:mozilla!). Correction: Looks like this one only works in the Firefox 3 beta. Apologies! Update: A commenter points out that this is Google's "I'm Feeling Lucky" search in action, not an Easter egg at all. Our bad!
What you get: An automatic redirect to an animated, ASCII art kitchen sink.

파이어폭스의 주소 표시줄에 about kitchensink라고 입력하면 ASCII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이 나타난다는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랫동안 파이어폭스를 써왔던 저도 몰랐던 이스터 에그라니 신기해서 한 번 해봤는데, 정말 되더군요. 그래서 전 정말 이게 파이어폭스의 이스터 에그인 줄 알았습니다. about:kitchensink가 아니라 about kintchensink라는 점이 조금 이상하긴 했지만요.
하지만, 업데이트된 바와 같이 이건 파이어폭스의 이스터 에그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주소 표시줄에 about kintchensink라고 입력하면, 구글의 운 좋은 예감 기능에 의하여 http://www.mozilla.org/docs/web-developer/samples/kitchensink.xml이라는 웹 페이지에 연결되었던 것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검색창에 about kitchensink라고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 해당 페이지가 첫 번째로 나타나는 것뿐이니, 결국 이것은 파이어폭스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이스터 에그가 아닌 것이죠.

또한, 이 글에는 Emacs on Mac OS X Therapist라는 맥의 이맥스 관련 이스터 에그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5. Emacs on Mac OS X Therapist

How to find it: In the Mac Terminal (or at any command line), type emacs, hit Enter, press Escape, type "xdoctor" (no quotes).
What you get: An interactive dialogue with a shrink named Eliza. To get out of it, hit Control+X Control+C.

맥의 이맥스에서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정신 치료(Psychotherapist) 기능을 쓸 수 있다는 건데, 사실 알고 보면 이것 역시 내용이 약간 잘못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나중에 수정된 바와 같이 이 기능은 맥에만 적용되는 기능이 아닙니다. 이맥스는 오픈 소스 텍스트 에디터로서 파이어폭스처럼 어떤 플랫폼에서나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맥 뿐만 아니라, 윈도우나 리눅스에서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이죠.
또한, 명령어에 대한 설명이 (틀렸다기 보다는) 약간 이상합니다. 이맥스 사용자들은 보통 M-x doctor라고 하지, Esc 키를 누른 다음에 "xdoctor"를 입력한다고 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기능은 이스터 에그로 보기 어렵습니다. 이 기능이 흥미로운 기능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스터 에그는 "개발자가 프로그램에 숨겨둔 메시지나 기능"으로 정의되는데, 이 기능은 절대로 숨겨진 기능이 아니니까요. 이 기능은 이맥스의 Help 메뉴에 버젓이 등록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이 기능을 이스터 에그라고 한다면, M-x tetris 같은 명령도 이스터 에그라고 해야하지 않을까요?
아무래도 이 글을 쓴 사람이 이맥스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잘 몰랐던 것 같습니다.

항상 놀랄만한 멋진 팁들을 소개해주던 Lifehacker였는데, 이번 글은 조금 실망스럽네요.
  1. Favicon of http://barosl.com/ BlogIcon 랜덤여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저 kitchen sink 자바스크립트의 정체는...?

    2008.03.26 23:08 신고
  2. Favicon of http://opensea.egloos.com BlogIcon 떠돌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이트도 모질라 사이트군요ㅋㅋ

    2008.03.26 23:38 신고
  3. Favicon of http://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이스터 에그인 줄로 완벽히 속았네요. ^^
    구글의 운좋은예감으로 가면 살짝 로딩이 있기 마련인데, 전혀 없어서 눈치도 못 챘었습니다..ㅎㅎ''
    그래도 재미있네요.
    더불어 about kitchensink 자체가 무슨 의미인지도 궁금하구요.
    웹 개발자들에게 예시로 이걸 보여주는 의미가 무얼지..

    재밌게 보고 갑니다..:)

    2008.03.27 01:27 신고
  4. Favicon of http://tood-re.tistory.com BlogIcon 먹튀 검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갑니다~

    2018.08.04 12:55 신고

1 ··· 69 70 71 72 73 74 75 76 77 ··· 440 
BLOG main image
초보 리눅서의 이야기
초보 리눅서의 프로그래밍 이야기
by 초보 리눅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40)
프로그래밍 (29)
Emacs (16)
Linux (109)
프로그램 (209)
기타 (77)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